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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B집중토론, 광주도시철도 2호선의 미래는

기자CMB 김우형

등록일시2018-07-11 17:19:21

조회수4,003

정치/행정

[앵커멘트]

CMB 광주방송이 아직까지 답보 상태에 놓여있는 광주도시철도 2호선을 놓고 어떤 점이 논란이 되는지 또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다뤄봤습니다.

김우형 기자입니다.

 

[리포트]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립이 국토부로부터 승인 된 것은 지난2002.

 

이후 16년 동안 건설 방식과 교통 정책노선 지정 등을 놓고 갈등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CMB 집중토론에서는 최근까지도 논란이 끊이지 않는 도시철도 2호선의 미래를 조명했습니다.

 

현재 시민단체는 이른바 땅 위를 달리는 지하철인 트램과  간선급행버스체계를 지지하는 한편광주시는 기존 저심도 경전철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2호선 건립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지만 지하철이 달릴 곳이 지상인지 지하인지를 놓고 의견이 엇갈렸습니다.

 

 

▶ 임영길 도시교통연구원장

 

(트램과 간선급행버스체계를추산했을 때 1,000억에서 1,500억이 더 들어가게 됩니다광주시의 교통문화와 시민의 정서를 계산했을 때 지상으로 가는 것은 좋지만 현실적으로 어렵지 않겠는가...

 

▶ 변원섭 한국능률협회 호남본부장

 

미래를 보자는 것입니다지금 현재 1,2년이 불편하다 하더라도 수 조원 아껴서 지상으로 가는 교통 시스템을 통해 시민들에게 또 다른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교통문화 개선운동을 해야 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또 해가 바뀌어도 지지부진한 도시철도 2호선 논의가 이제는 제자리걸음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 정봉현 전남대 교수

 

어느 정도 토론을 해서 합의점이 들어서면 그것을 인정하고 협치하고 광주시에서도 교육을 해야 하는데 그런 과정이 없거나 부족하다보니 7대 도시 중에서도 우리 광주시가 도시철도를 가지고 굉장히 소모가 많은 것 같습니다.

 

 

▶ 김순흥 광주대 교수

 

광주시가 시민의 입장에서 진정한 미래 살림을 걱정하고 결정해야지 그렇지 않고 이것 저것하다 보면 나중에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게 되는..  

 

이 밖에 광주도시철도 2호선 추진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은CMB 광주방송에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CMB뉴스 김우형입니다.

 

CMB 광주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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