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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후일담] 현대차 완성차 공장의 현황과 논란

기자CMB 김우형

등록일시2018-11-08 18:59:42

조회수3,302

정치/행정

■ CMB뉴스와이드

다음은 매주 목요일마다 뉴스 취재의 뒷이야기를 나눠보는 김우형 기자의 '뉴스 후일담'입니다첫 시간인 오늘은 광주시의 최대 논란거리인 현대차 완성차 공장에 대한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앵커

현대차 완성차 공장이 광주에 들어와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습니다스튜디오에 김우형 기자나와있습니다.

김우형 기자우선 이해를 돕기 위해 지금까지 과정간략하게 설명해주시죠.

 

 

 

▷기자

먼저 현대차 완성차 공장은 곧 광주형 일자리이고 첫 단추인 셈인데요문재인 대통령이 2015년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일 당시 제안했던 겁니다.

 

이후 3년이 지나서 민선 6그러니까 윤장현 시장이 재임하고 있을 때 빛그린 산단에 만들어질 완성차 공장에 현대차가 투자 의향을 비치면서 지역의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이를 이용섭 시장이 당선된 뒤 바톤을 넘겨받았고  공장 설립을 놓고 한국노총 광주지부와 갈등이 있었지만 협상을 이끌어 냈고 이번 주 안에 현대차와 협상을 끝내겠다는 입장인데 몇 가지 의견이 다른 것도 있고 현대차 노조의 반발로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앵커

현대차 완성차 공장이 들어서면 적정임금을 보장하는 광주형 일자리의 첫 시작 인건데요협의 부분에 있어선 한국노총과는 협상이 된 상태고 앞으로 두 가지현대차와의 이견을 어떻게 좁히느냐이어서 어떻게 현대차노조를 설득할 것인가가 남아 있습니다그렇죠?

 

 

▷기자

그렇습니다이견은 두세 가지 정도인데 아직 정확한 내용은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다만 한국노총과 현대차 사이에 서로 주고받기 어려운 사항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마침내 현대차와 협상을 이끌어 낸다고 해도 노조의 반대는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현대차 노조는 회사가 완성차 공장에 투자하게 되면 총파업까지 불사하겠다고 예고한 상태입니다.

 

▶앵커

자세히 얘기해보죠현대차 노조가 어떤 이유 때문에 총파업까지 언급하며 광주형 일자리 도입에 반대하고 있습니까?

 

▷기자

크게 보면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하나는 지난2014년 하반기 현대차의 실적 악화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데 광주형 일자리에 투자하게 된다면 상황이 더 나빠질 수 있고 이 때문에 국내 자동차 시장이 큰 타격을 입을 거라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빛그린 산단에서 생산될 완성차가 경찬데요,이미 현대차를 포함해 다른 제조사의 경차가 이미 시중에 많이 풀려있고 지난해 9월과 비교 했을 때 판매량은 줄었는데 이걸 어디에 팔 수 있냐는 지적입니다.

 

▶앵커

방금 김우형 기자가 말한 것처럼 현대차 노조는 기업의 경영 악화와 내수 시장의 불안정성을 들어 결사  반대 입장인데광주시는 어떤 반응입니까?

 

▷기자

지난 6일 이용섭 시장이 성명문을 발표했는데요그 안에는 광주형 일자리가 광주시만의 문제가 아니며 한국 경제의 미래라는 주장이 담겨있었습니다광주시는 연간10만대의 소형차 SUV를 생산해내게 되면

연봉 3,500만 원을 받는 일자리 만 개 창출이 예상된다고 보고 있습니다때문에 한국 경제의 미래라는 말은 성공적으로 정착되면 광주형 일자리를 전국에 도입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앵커

아까 이번 주까지 광주시가 현대차와 협상을 이끌어 낼 계획이라고 했는데현대차 노조의 반발에 부딪힌 상태에서도 시에서 이렇게 서두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기자

광주형 일자리를 추진하려면 정부의 예산 지원이 가장 중요하지만 국회의 예산 심사 일정이 이번 달 말까지로 보이기 때문입니다광주시로서는 빨리 담판을 짓고 필요한 예산을 정리할 시간을 가져야 하는데 이것이 여의치 않은 상황입니다.

 

▶앵커

국회 예산 심의에 맞추려면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하니 광주시가 바삐 움직일 수밖에 없는 건데요.

현대차 완성차 공장 투자 유치는 광주시가 사활을 걸고 이루고자 하는 지역 경제 활성화 시책인 만큼원활한 합의를 거쳐 좋은 결과를 얻길 기대 하겠습니다.

 

김우형 기자 수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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